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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경험디자인] 좋은 경험이라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진정한 경험의 특징은?
  • 좋다는 것을 금방 알아차린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이나 굳이 뭔가를 하지 않아도 사람들은 금방 압니다.)
  • 제품을 사용한 사람의 경험은 베끼기 어렵습니다.(경험이란 시간의 긴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입니다.)
  • 진정한 경험은 결국 한 가지로 수렴합니다.
"우리가 어떠한 시대이든 그 시대에 그 용도를 갖다가 지향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청착이되고 이게 완숙해지면 완숙해질수록 해당되는 기능을 수행하는 그 제품이나 서비스는 하나의 디자인으로 수렴해갑니다."  → 지배적 디자인
 
경험 디자인의 여러가지 종류들
  • UX(User Ex) : 유저경험 ex) 애플
  • CX(Customer Ex) : 고객경험 ex) 아마존
  • DX(Driver Ex) : 운전자경험 ex) 자율주행자동차
  • SX(Service Ex) : 서비스경험 ex) Virgin Atlantic
  • PX(Patient Ex) : 환자경험 ex) 메이요 클리닉
 
변하지 않는 경험의 세 가지 구성요소
  • 어떤구조를 가질 것인가? : 구조 ex) Firmitas Frank Loyd Wright의 Falling Water 건축물(Harmony Experience)
  •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 행동 ex)Utilitas 영화 턱시도(편리성 사용성 극대화 Valuable Experience)
  • 어떤 모습인가? : 표현  ex) Venustas 영화 A.I.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감정을 느끼느냐(Senseful Experience)
닌텐도 위 : 게임에대한 인식을 바꾸고 미적인 측면과 행동을 유발하는 측면 모두를 만족시켰음
"Real Experience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명품, 명작품을 가서 즐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