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UX 경험디자인] 연세대학교 김진우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경험디자인이란 무엇일까?

경험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 원칙

1. 상호성의 원리
- 사람의 경험은 심리적인 상태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데서 옵니다.
영화) Divergent
 
2. 연속성의 원리
- 경험은 과거부터 시작돼서 미래까지 이어집니다.
- 대표적인 예) 디지니 월드
영화) Marthian

 

3. 성장의 원리
- 경험은 머물러 있지 않고 점점 성장해 나갑니다.
영화) Chappie
 

진정한 경험(Real Experience)의 세 가지 조건

1. Demarcated
- 경험의 시작과 끝이 명확하게 기억에 남아야 합니다.
영화) About Time
 
2. Fulfilled
- 기대하는 것 이상의 경험을 주어야 합니다.
영화)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
 
3. Integrated
- 주변 사람들과 환경들 간에 '조화를 이루는 경험'이어야 합니다.
영화) Her
 

 

진정한 경험은

우리의 일상속에서 기억할만한 삶의 편린으로,
소기의 목적을 충분히 충족시키면서,
주위와 조화를 이루어나가는 경험입니다.
 

정리

경험 디자인이란, 사람들이 일상속에서 진정한 경험(Real Experience)를 경험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원리와 방법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참고자료

 

ART AS EXPERIENCE by JOHN DEWEY

 
 

 

 

경험 디자인- 잡스, 철학자 듀이를 만나다 (Design for Experience) by 김진우

 

 

 

K-MOOC 강의 출처